아쉬탕가 요가란 무엇인가 2편 - 빈야사란?


요가계의 넓은 가슴, 요가계의 교회오빠, 요가계의 핫 가이! 요가발자국이 돌아왔다. 첫번 째 칼럼이 블로그에 올라갔을 때만 해도 그 글이 많은 인기를 얻을 줄 몰랐으나 현재 다음에서 아쉬탕가 요가로 검색하면 가장 많이 본 글 첫 번째로 뜬다.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물론 나의 글이 워낙 출중하다보니 많이 읽으셨으리라 믿는다......(?) 아직 읽지 못한 분들은 잘못 알려진 아쉬탕가 요가, 아쉬탕가 요가란 무엇인가? 1편(클릭)을 먼저 읽기를 바란다. 읽고나서 추천도 눌러주는 센스!!! 그럼 2편 출바알~~!!!



<시드니 본다이 비치에서, 나의 넓은 가슴을 보라~!!!>


<빈야사> 뜻을 알고 사용 중인가?


우리는 보통 아쉬탕가 요가라 부르지만 전체 이름은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이다. 선생님께 물어봐도, 검색을 해보아도, 책을 찾아보아도 속시원하게 대답해주는 사람 없는 빈야사의 의미.  여러분을 갑갑하게 만드는 그 빈야사라는 말이 최근에 요가 스타일에는 수없이 사용된다. 아쉬탕가 빈야사, 빈야사 요가, 빈야사 플로우 요가, 핫 빈야사 , 하트 빈야사 등, 하지만 그 빈야사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쓰는지 의문이 든다. 2부에는 오로지 이 빈야사의 의미만을 콕 짚어보겠다. 많은 사람들이 빈야사를 오해하는 것은 빈야사의 의미는 한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선생님들 마다 다 다르게 주장하는 것이다. 물론 학생들은 미치고 환장할 노릇!!! 속시원하게 풀어주마!!!


(이 글의 상당부분은 데이비드 로쉐 선생님과의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해두었음을 밝힌다. 현재 필자는 조이스요가 시드니에서 데이비드 선생님과 수련중이다.)


<이 곳이 조이스 요가 시드니, 사라스와티 투어 중, 이 안에 요가발자국이 있다.>


1.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네이버를 검색해보다가 재밌는 답을 발견했다. 그리고 구글에서 검색하자 위키디피아에 있는 답변과도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됐다.'Vinyasa는 산스크리트어로 nyasa는“to place”,vi는“in a special way”라는 뜻' 근데 많은 세계적인 아쉬탕가 선생님과 대화했지만(요가인 이야기 인터뷰 참조) 아무도 저런식의 의미는 답변해 주지 않았다. 한국어를 예로 들어보자 


김말이란? 김 + 말이 라는 뜻으로 김을 말다라는 뜻입니다. 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아는 김말이는 떡볶기 튀김의 한 종류로서 " 아주머니 김말이 한개랑 고구마 튀김 한개 못난이 한개 주세요" 라고 주문하면 가위로 삭둑삭둑 삼등분해서 주는 그것이 바로 김말이이다. Vinyasa (빈야사) 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Flow(흐르다)로 주로 해석한다. 또다른 작은 예를 들자면 한국에선 보통 전사자세라고 하는 비라바드라사나에서 비라의 의미는 전사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비라바드라란 신의 이름 중 하나이다. 이 이름에서 비라보다도 비라바드라라는 전체의 의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문자란 쪼개고 쪼개다보면 본래의 의미를 잃어버린다. 결론은?


<두 번째 지도자 과정 때 친해진 아룬다티, 인도에서 다시 보아~!>



빈야사 = 흐르다(Flow)




외국에선 빈야사 플로우라는 스타일이 있는데 번역하면 좀 웃기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흐르고 흐르는 요가가 되버리니... 작명센스 대략 난감!!!



2. 호흡과 동작의 조화


이 두번 째 의미가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있는 뜻이다. 호흡과 동작의 조화. 보통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의 특징으로 꼽는 것중 하나이다. 물론 이 의미는 정확한 의미이다. 단지 여러가지의 의미 중 한가지 이므로 이 이외의 의미가 잘못되었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 그럼 다음으로 넘어가볼까?



3. Jump Back, Jump Through (점백, 점쓰루)


이 두개가 무슨 동작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영상 한개를 가져왔다. 일단 영상부터 살펴보자.


<마리아 빌렐라 선생님, 이 동작을 하기까지 4년이나 걸렸단다. 여자들에겐 매우 어려운 동작이다.>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에서는 동작과 동작 사이에 이 동작들을 한다. 아쉬탕가 요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나의 첫번 째 아쉬탕가 요가 스승님인 찌따난다 선생님. 내가 힘들어서 Jump Back과 Jump Through를 건너 뛰려고 하면 언제나 말씀하셨지..." Did you do your Vinyasa? Do your Vinyasa."(빈야사 했니? 빈야사 해) 말만 들어보면 먼가 어색한데 여기서 빈야사라 함은 바로 점백과 점쓰루를 의미한다. 의역하면 " 점백이랑 점쓰루 했니? 점백이랑 점쓰루 해" 가 된다. 



 Vinyasa = Jump Back, Jump Through.



4. 최종 동작에 도달하기 위한 그 전의 수정된(쉬운) 동작들


다음 사진의 동작은 마리치아사나C라는 동작과 그 변형들이다. 팔을 반대 쪽 다리에 감고 손 혹은 손목을 등 뒤에서 잡는 동작인데 아래 사진은 쉬운 난이도부터 어려운 난이도까지 순서대로 나열해 보았다.




<출처 : LIght on Yoga(요가디피카)>


이해가 잘 안되는 사람은 바닥에 앉아서 따라해보자. 첫 동작처럼 팔을 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게 가능하다.(사실 이것도 쉽진 않다.) 하지만 두번 째 동작처럼 반대쪽 발에 손을 붙이는 것은 좀더 어렵고, 마지막 사진처럼 손목을 잡는 것은 몸이 유연하지 않은 경우 일정기간 요가를 수련해야 가능하다. 이처럼 마지막 최종 목표를 위해 그 전의 변형 동작들을 빈야사라고 한다. 


혹은  원래 아쉬탕가 시스템에선 어떤 동작에서 막히면 더이상 진도를 나가지 않고 그 전까지의 동작들을 반복한다. 그러다보면 어느순간 안되던 뒤의 동작이 가능해지는데 그 앞의 동작이 뒤의 동작을 준비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런 방식에서 빈야사의 의미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두번 째 이야긴 필자의 견해임



최종 동작에 도달하기 위한 변형 동작들




5. 자세


짧은 영상을 준비했다. 일단 영상부터 천천히 살펴보자.



<리노 미엘레, 원래 그는 극장의 조명 디자이너 였으나 현재는 유명한 아쉬탕가 선생님이다.>


영상의 첫부분을 기억하는가? 첫 부분에 파스치모타나사나 A (앞으로 숙이는 자세) - 16 빈야사 라고 적혀있다.(다시 한번 돌려서 보길 바란다.) 쉽게 말해 '파스치모타나사나는 16개의 동작으로 이루어져있다' 라는 뜻이다. 좀더 풀어서 말하자면 영상을 보면 첫번 째 자세는 팔을 들어올리고, 두번 째는 앞으로 숙이면서 땅을 짚는다. 세번 째는 허리를 펴고 네번 째에는 뒤로 점프를 한 뒤 플랭크 포즈를 취한다. 이런 각각의 자세를 역시 빈야사라고 한다. (영상에선 9번째 앞으로 숙이는 동작까지만 편집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pose 혹은 posture라 말하는 그 의미에서의 자세와는 좀 다르다. 이런식으로 빈야사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은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에서 뿐이다.


이 것은 아쉬탕가 요가만의 특징인데 어떤 동작을 하기 위해선 언제나 사전 동작과 사후 동작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중간에 목적이 되는 자세가 존재한다. 여기서 또한가지 다른 의미의 빈야사가 있는데 영상에서 보다시피 목적이 되는 자세를 취하기 위해 그 전에 하는 동작들을 역시 빈야사라고 한다.



빈야사 = 자세 혹은 동작


빈야사 = 목표 자세를 위해 사전에 취하는 사전 동작들

 



아쉬탕가 요가를 수련해본 분들이라면 "제가 배울 땐 그런 것 없었는데요?" 라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현재 여러분이 수련중인 아쉬탕가 요가는 전체 동작을 다 하는게 아니라 짧게 줄인 버전을 수련중인 것이다. (이에 대한 이유와 설명은 3편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다음편을 기대하라~!!)



<시드니, 파라마타역 근처에서, 마술을 하던 도중 친구 수프리야가 찍어줬다. 난 전직 마술사다>


이렇게 2편에서는 빈야사의 의미를 짚어보았다. 다음 3편의 주제는 파타비 조이스의 명언인

"Do Your Practice, and All Is Coming." 에서 말하는 Practice(수련)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다.


저 아래 손가락 추천버튼을 먼저 누른뒤 3편으로 넘어가보자


3부 - "Do Your Practice, and All Is Coming."


2012/12/04 - 요가인 인터뷰 - 사라스와티 아쉬탕가 요가 선생님 1탄

2013/02/21 - 요가인 인터뷰 - 인도 마이소르의 아쉬탕가 요가 선생님 찌따난다

2012/11/26 - 나는 전생에 프랑스에서 태어난 요가 수련자였다 - 첫 프랑스인 친구 배니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뉴요기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