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번 째 지도자 과정 끝나기 하루 전

인도 마이소르 요가인디아에서


안녕, 눈웃음이 아름다운 남자, 요가 여행 블로거, 뉴요기즈라고 해. 사실 내 블로그가 많이 알려지게 된 계기는 두개의 글 때문이였는데 한가지는 잘못 알려진 아쉬탕가 요가 아쉬탕가 요가란 무엇인가 시리즈였고, 나머지 한가지가 바로 요가 매트 추천!! 모든 것을 알려주마 (만두카 vs 제이드 vs 룰루레몬)이다. 이 글을 쓸 당시만 해도 아직 한국에선 수입 요가 매트를 쓰는 사람이 많지 않았었는데 분명 뉴요기즈가 이런 매트 사용자가 많아지는데 한몫했었다 -.-a 언제나 이런 용품 리뷰를 하면서 고려하는 부분이 가격대비 성능인데 아직까지 수입매트는 국내에서 사기엔 너무 비싸거나 직구를 할 수 있지만 아직 직구가 익숙치 않은 사람에겐 너무 먼 당신이다...(?)




▲마스터 매트와...우리 집..?


항상 외국 요가 용품을 리뷰할 때마다 왜 국산은 비싸면서 퀄리티가 떨어질까라는 고민을 했었다. 국산 매트 중 10만원 정도 하는 매트들이 있는데 사실 만두카 가격이 미국 내에서는 10만원도 안한다는 것을 가정하고 미국과 한국의 GDP차이까지 고려했을 때 국산 매트는 굉장히 비싼 가격이였다. 심지어 만두카는 독일산이고 국산 매트는 대부분 중국산 아니면 대만산이 대부분임에도 만두카 이상의 가격을 받는 것은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러던 중 작년 말쯤인가 밸런시스에서 마스터 매트를 출시했다. 내가 일하는 요가원에서 몇몇 학생들이 쓰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룰루레몬의 더 매트와 매우 흡사한게? 꽤나 쓸만해 보였다. 가격도 나쁘지 않은 7만 3천원!(오픈 마켓 기준) 물론 사서 리뷰를 할 수도 있겠지만 가난한 요가 수련자이다보니 내 학생 중 한명인 상순씨에게 대여하였다-.-;;; 이효리 남편 상순씨와 동명이인! 자 그럼 비교하러 가볼까? 출바알~!!!


1. 크기와 무게가 다르다.


만두카 블랙 매트 프로: 180cm x 66cm x 6mm 3.4kg


밸런시스 마스터 매트 : 180cm x 61cm x 5.5mm 1.9kg




▲만두카가 가장 넓고 마스터 매트가 가장 길다. 제이드는 확실히 작은 편


스펙상으론 길이가 똑같은데 실제로는 약간 차이가 난다. 하지만 미미하니 신경쓸 정도는 아니다. 두깨는 거의 비슷하지만 좌우 폭이 5cm차이가 난다. 이 덕분에 키가 큰 남자들은 다운독이나 점백 점쓰루를 할 때 손이 매트 밖으로 나가게 되기도 한다. 하지만 막상 이 것은 큰 단점이 되진 않는다. 그렇게 불편하진 않으니까. 그리고 그 것 보다도 재질과 크기의 차이 때문에 오는 무게의 차이는 꽤나 크게 느껴진다. 특히 매트를 들고 다니기엔 만두카는 너무 무겁고 여행갈 때 비행기 수화물을 부칠 때 부담스럽다. 물론 요가원에 두고 다니기만 한다면 전혀 문제 될 것 없긴하다. 아무튼 여행자에겐 약간의 크기 차이와 큰 무게차이는 큰 장점이 분명하다. 그리고 무게가 가벼움에도 쿠션감은 꽤나 괜찮은 편이다.



▲밸런시스 홈페이지에 무게가 안적혀 있어서 직접 재봤다.

이정도는 홈페이지에 명시해 줬으면 한다.



2. 미끄러움 방지 차이는?


만두카는 땀이 나기 시작하면 꽤나 미끄러워 진다. 그래서 만두카 사용자 대부분은 천매트를 함께 쓴다. 마스터는 만두카 매트에 비해 땀이날 때 미끄러움이 확실히 덜하다. 천매트 없어도 크게 불편함을 못느꼈다. 이런 점은 마스터 매트의 롤모델(?) 룰루레몬 더 매트와 매우 흡사하다. 사실 마스터 매트는 룰루레몬 매트를 카피했다는 느낌이 꽤나 든다. 아니 분명 카피했다-.-; 룰루레몬 매트와의 차이라면 룰루레몬 제품보다 약간 더 미끄럽다. 하지만 이게 아쉬탕가나 빈야사 스타일을 수련하는 사람에겐 단점이 아닌게 약간은 미끄러질 수 있어야 동작을 할 때 편하기 때문이다. 룰루레몬 더 매트는 잘 미끄러지지 않아 약간 불편함이 있었다. 이 부분은 마스터 매트가 가장 좋다. 아쉬탕가 수련자에겐 가장 편하다. 만두카는 발가락을 미끌어트리다 보면 엄지발가락 살이 까지기도 하는데 마스터 매트는 그럴 일이 없다.




▲인도 마이소르의 흔한(?) 백벤딩 클래스

당해보면 꽤 힘들다-.-;;하지만 시원해


3. 내구성은?


만두카는 내가 쓰기 시작한지 3년이 되었지만 처음과 차이가 없다. 오히려 처음보다 덜 미끄러워서 좋다. 마스터 매트는 출시된지 1년도 채 안되었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았다.마스터 매트가 룰루레몬 매트와 닮은 점이 사용하다보면 자국들이 매트 위에 남기 시작한다. 땀이 원인이기도 하고 마찰 때문에 생기기도 한다. 나에게 매트를 대여해준 상순씨는 수련 후 매트 위의 매트 세정제가 마르길 기다렸다-.-a 만두카는 닦아내면 그만이지만 마스터 매트나 룰루레몬 매트는 수분을 흡수해서 마르길 기다려야 한다. 물론 오래 걸리진 않지만 이런 것을 싫어한다면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내 추측에는 만두카처럼 오래오래 쓸 수 있는 매트는 아닌 듯 하다.



▲ 세 매트의 크기 비교.

만두카가 확실히 넓네잉


4. 친환경?


둘다 PVC가 사용되었고 마스터 매트는 PU(폴리우레탄)가 함께 사용되었다. 일단 천연도 아니고 친환경이라고 할만한 재질은 아니지만 과연 PVC가 몸에 유해한가라는 궁금증 때문에 검색하다 찾은 좋은 글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한다. PVC는 유해하지 않은 물질입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PVC는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며 오히려 좋은 내구성 때문에 친환경적인 부분이 있다. 왜냐면 오래쓴다는 것은 곧 버리지 않는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천연고무로 아주 내구성 좋은 제품이 나온다면 더 바랄게 없겠다.



5. 냄새!



사실 난 이 로고가 마음에 안든다.

왠지 카피느낌이 나서


자 일단 내가쓰는 만두카는 오래되서 그런지 냄새가 별로 안난다. 심지어 냄새가 심하다고 하는 제이드 매트도 별로 사용은 안했지만 구입한지 기간이 좀 지나서 그런지 냄새가 안난다. 마스터 매트도 냄새 걱정은 별로 없는 것 같다. 물론 구입 초기에는 좀 있기야 하겠지만... 어떤 매트든 오래쓰면 냄새 걱정은 없는 것 같다.


6. 가격



▲인도 마이소르의 흔한 아주머니들

아주머니들 비싼거 싫어하는 것은 세계공통!


만두카는 만두카 코리아 공식 웹사이트 기준 17.9 만원 구매대행 기준 대략 15만원이다. 마스터 매트가 약 7.3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거의 두배에 가까운 가격이다. 만두카 매트가 내구성이 뛰어나고 좋은 매트이긴 하나 이정도 금액차이면 '내가 정말 평생 요가를 할 것 같고 꼭 만두카여야 한다' 가 아닌 이상 마스터 매트가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이다. 물론 당신이 부잣집 자식이라면...먼상관 이겠는가 -.-;;; 만원정도만 더 저렴했다면 좋았을텐데, 그랬다면 아마 지인들에게 폭풍 추천을 했을텐데 요가를 막 시작한 사람에게 7만원이라는 금액도 여전히 부담되는 것은 사실이다.


여기서 한가지 함정이 있는데 룰루레몬 더 매트는 $68 밖에 안된다. 그렇다는 이야기는 마스터 매트도 충분히 가격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뜻인데... 약간 더 저렴했다면 더 많이 팔릴 듯 하다.


마스터 매트의 단점은?



▲마스터 매트의 바닥면.

옴모양의 펜던트. 학생이 인도 다녀오면서 사줬다!


아쉬탕가나 빈야사 스타일 수련자들은 업독에서 다운 독으로 이동할 때 발끝을 끌어당기곤 하는데 이 때 매트가 같이 끌려오는 경우가 생긴다. 매트 바닥면의 접지력이 더 좋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만두카는 무거움 덕분인지 접지력 덕분인지 그런 현상이 잘 안생긴다. 이 것이 내가 찾은 가장 큰 단점이다. 바닥면의 접지력이 더 좋게 바꿔서 나오기를!


한가지 더 꼽자면 세척할 때 세정제를 뿌리고 난 뒤 마르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 정도?


종합평가


마스터 매트가 비록 룰루레몬 매트를 카피해서 만들긴 했지만 그게 무슨 상관인가 싶다. 소비자에게 가장 좋은 것은 좋은 품질의 매트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어차피 우리가 쓰는 요가 매트들도 다 외국의 매트를 비슷하게 만든 것 아니던가. 싸고 좋은게 최고!!! 다른 국내 업체들이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서 소비자의 선택지가 많아아지길 바라며...




▲스리랑카 니곰보에서

페데리코와의 여행기가 궁금하다면

요가하는 세남자의 스리랑카 여행기(클릭)




이동이 잦고, 저렴한 가격에 괜찮은 매트를 찾는다면 마스터 매트 추천!!!


뉴요기즈의 이런 오덕후 스러운 글이 도움 되었다면

아래 하트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카스: newyogis

인스타: newyogis_boram

이메일: newyogis@gmail.com

페이스북: newyogis@gmail.com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뉴요기즈


티스토리 툴바